Archive for 칼럼•에세이

생명도시라면 생명의 원천인 물을 관리하는 부서가 있어야 한다.

Jan 18, 2016 No Comments by

시흥시가 추구하는 정체성이 생태 · 생명도시이다. 시흥시 뿐만 아니라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내걸고 있는 모토이기도 하다.

Best, 안만홍의 Eco-Eye, 칼럼•에세이 Read more

물은 흘러야 한다.

Aug 20, 2015 No Comments by

지난 8월12일부터 14일까지 2박 3일 동안 부산에서 전국강대회가 열렸다. 올해 14회차 맞은 ‘한국 강의 날 전국대회’는 전국 44개 지역, 1000여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성황리에 치뤄졌다.

안만홍의 Eco-Eye, 칼럼•에세이 Read more

정왕동에서 생태마을학교가 가지는 의미

Jul 08, 2015 No Comments by

지난 7월 7일 송운초등학교 도서실에는 정왕동 지역소재 3개 초등학교 학부모들 50여명이 모였다. 이들 학부모들은 3개 초등학교(서해초,시흥초,송운초)가 생태마을학교에 참가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어떤 내용인지, 왜 하는지 설명을 듣기 위해서 모인 것이다.

안만홍의 Eco-Eye, 칼럼•에세이 Read more

교육거버넌스 구축으로 마을교육공동체 꿈이 현실이 되길…

Apr 09, 2015 No Comments

  경기도 교육청이 마을교육공동체란 의제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재정교육감이 내건 공약의 핵심정책이기도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정규과정의 한계를 지역 사회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교와 지역을 연결하여 통합적 교육을 펼치자는 내용이다.

Read more

하천을 살리기 위해서는 마을이 필요하다.

Mar 29, 2015 No Comments

  시흥시뷰티플하천추진단의 2015년도 사업계획이 확정되었다. 몇 가지 사업내용 중 주요사업 두 가지만 짚어본다. 첫째, 하천교육사업이다.

Read more

장곡동 노루우물 매립계획, 아직도 개발독재시대인가?

Oct 13, 2014 No Comments

시흥시 장곡동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장현지구 보금자리 주택사업을 추진하면서 장곡동의 지역유산인 500년 역사를 지닌 노루우물을 매립하려하자 주민들이 반발하며 노루우물보존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Read more

하천은 생태ㆍ환경교육장이다.

Sep 01, 2014 No Comments

생태체험, 환경교육장으로써 하천의 이용가치 부각 【시흥시 뷰티플 하천추진단(단장 안만홍)은 운영위원들이 중심이 되어 시흥시 하수관리과와 함께 정왕동 하천을 맑고 푸른 하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하천으로 만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Read more

누구도 관심없는 하천, 시흥천이 우리에게 던지는 메세지

Aug 12, 2014 No Comments

- 정왕동 아이들에게 주는 선물, 시흥천 생태체험학습장   【시흥시 뷰티플 하천추진단(단장 안만홍)은 운영위원들이 중심이 되어 시흥시 하수관리과와 함께 정왕동 하천을 맑고 푸른 하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하천으로 만들기 위한 탐사활동을 하고 있다.

Read more

반딧불이와 함께하는 장수천과 정왕동 하천을 잇다.

Jul 18, 2014 No Comments

정왕하천살리기 선진사례 탐방기 ‘세 번째 이야기’ 【시흥시 뷰티플 하천추진단(단장 안만홍)은 운영위원들이 중심이 되어

Read more

시궁창 악취하천에서 버들치가 돌아온 학의천, 정왕동 하천의 미래를 보다

Jul 15, 2014 No Comments

시흥시 뷰티플 하천추진단(단장 안만홍)은 운영위원들이 중심이 되어 시흥시 하수관리과와 함께 정왕동 하천을 맑고 푸른 하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하천으로

Read more

생태하천으로 돌아온 안양천, 도시에 생명을 불어넣다

Jul 08, 2014 No Comments

시흥시 부티플 하천추진단(단장 안만홍) 운영위원회는 매주 수요일 하천탐사 및 선진사례탐방활동을 하기로 결정하고  하수관리과와 함께 하천살리기 벤치마킹을 위한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4월 23일 옥구천 탐방 조사활동을 시작으로

Read more

옥구천에 송사리가 돌아왔다

Jul 07, 2014 No Comments

한 달 전 옥구천에서 식물과 양서,파충류 전문가 등과 함께 생물상 조사를 한 적이 있다. 거기서 정말 놀라운 장면을 보게 되었다.

Read more

멸종위기 야생동물 현황 및 보전 방안 1 -포유류-

Feb 28, 2014 No Comments

멸종위기 야생동물 현황 및 보전 방안 1 -포유류-                                                         한국환경생태연구소 이시완소장 야생동물은 인간의 간섭을 받지 않고 하천, 강, 산림 및 해안가 등의 서식환경에서 살아가는 동물이며, 이들은 태어나면서 종족번식으로 자신의 유전자를 후대에 지속적으로 남기기 위해 다양한 번식전략을 갖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오랜 시간 진화를 해왔다. 진화과정에서 적응하지 못한 동물은 도태되거나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기도 하였다.

Read more

시흥시 군자지구개발사업 서울대 문제, 용역 맡겨 해결 가능한가?

Jan 06, 2014 No Comments

시흥시 군자지구개발사업의 최대의 화두는 서울대 관련 문제이다.  서울대 문제하면 ‘밀실계약’ ‘퍼주기협상’ ‘정치적 산물’이란 용어가 낯설지 않다. 시흥지역언론에 연일 보도되고 있는 용어들이다. 시흥시민의 힘(대표 임승철)가 제안한 시민공개원칙에 의한 시민협의체 구성에 대해

Read more

갯골의 바벨탑

Dec 26, 2013 No Comments

시흥의 갯골생태공원에 가면 갯골의 드넓은 정경 위에 불쑥 솟아오른 탑같은 것이 눈에 들어온다. 시흥시가 시민들에게 휴식처로 제공하려는 의도 하에 설치된 일명 갯골 전망대이다.

Read more

토건중심사회에서 생태복지사회로

Dec 23, 2013 No Comments

지금 대한민국 곳곳에서는 안녕하신지 묻는 구호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고려대 학생이 붙인 대자보로 인해 유행어가 되어버린 안녕들하십니까? 란 말이 이처럼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은

Read more

독일의 생태치유 사례

Dec 12, 2013 No Comments

숲치유의 선진 국가로서 이미 1800년대에 시작된 기후 요법을 모태로 한 산림치유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독일은 전세계 숲․생태치유정책을 선도하고 있다.

Read more

사색하는 말레이곰

Dec 03, 2013 No Comments

말레이곰(Malayan Sun Bear)은 동남아시아와 중국 남부의 열대 우림에 살고 있는 있는 종으로서, 불행히도 서식지 파괴로 멸종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말레이곰은 곰 종류 중에서 가장 작은 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척 긴 혀를 이용해 벌꿀을 파먹거나, 흰개미를 잡아먹는 것으로 알려진 말레이 곰은 긴발톱으로 높은 나무도 잘 탄다고 합니다.

Read more

고기 먹는 날, 고기 안 먹는 날?

Dec 03, 2013 No Comments

으레 회식이라 하면 떠오르는 메뉴가 바로 삼겹살에 소주이다. 삼겹살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뗄래야 뗄 수 없는 식문화처럼 아주 친근하게 다가온다. 또한 가장 저렴한회식거리이기도하다. 돈을 내는 입장에서도 그렇게 쳐지지 않게 보이고,

Read more

꾸리찌바를 통해 시흥을 보다

Nov 27, 2013 No Comments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로에서 열린 지구환경정상회의는 브라질의 한 도시를 세계에 널리 알려 준 계기가 되었다. 브라질 남부 상파울로 시에서 남서쪽으로 약 350㎞ 떨어진 곳에 자리 잡고 있는 꾸리찌바시는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