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거버넌스 구축으로 마을교육공동체 꿈이 현실이 되길…

Apr 09, 2015 No Comments by

 

경기도 교육청이 마을교육공동체란 의제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재정교육감이 내건 공약의 핵심정책이기도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정규과정의 한계를 지역 사회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교와 지역을 연결하여 통합적 교육을 펼치자는 내용이다.  마을 만들기 개념에 교육을 덧붙이면 이것이 마을교육공동체이다. 그동안 학교는 마을의 주요한 자원이면서도 별개의 공간으로 운영되어 왔다. 정규과정은 물론이거니와 방과후 학교도 학교를 벗어나지 못하고 학교로 교육을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오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 밖 활동이 사고에 대한 책임소재 등 안전관리에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학교장이나 관리자들이 기피하는 것도 이유가 된다. 마을교육공동체는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학생이 교육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마을에서 운영하는 일명 ‘꿈의 학교’를 마을교육공동체의 실행과제로 내걸고 있다. 그동안 보수적이고 폐쇄적이며, 입시에 끌려가는 교육흐름을 완전히 뒤바꾸자는 교육혁명이다. 기대가 큰 만큼 실현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대부분 학교의 실정을 잘 아는 교육관련 인사들이 이다. 교육감의 강한 의지에 반하기는 어려우니 대충 무늬만 보여주다가 시간이 가면 시들해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 교직원이나 관련인사들도 보인다. 이들의 논리와 하는 짓을 보면 현실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란 생각보다는 이런 사람들 때문에 아이들이 병들어가고 대한민국의 미래가 어둡다는 참담함이 밀려온다. 교육의 주체인 아이들이 행복해 하고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주는 것이 교육정책의 최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대학보내기, 좋은 직장 구하기가 마치 교육의 목적인 것처럼 호도하여 아이들을 생존경쟁에 내몰고 행복과는 거리가 먼 정글의 법칙만 강조하는 풍토는 사라져야 한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한 마을이 필요하다.’란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것이 마을교육공동체가 필요하다는 우리의 현실을 웅변해준다. 시흥에도 마을교육공동체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장곡 마을을 중심으로 하는 장곡마을공동체가 모습을 갖추기 시작하고 시흥교육시민포럼이 13차에 걸친 회의를 거쳐 조직을 구성했다. 시흥교육시민포럼은 마을교육공동체의 구상을 지역사회에서 현실화시키기 위해 민과 관이 머리를 맞대고 공동기획, 공동실행, 공동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교육 거버넌스 조직체로서 시동을 걸었다. 5월 14일에는 경기도 교육감을 모시고 교육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거버넌스란 말은 이제 모든 기관에서 쓰일 정도로 보편적 용어로 부상했다. 그러나 실상은 거버넌스가 담아야 할 내용은 거의 없고 껍데기만 거버넌스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거버넌스란 민과 관이 아이디어를 만들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다듬는 기획 단계부터 함께 해야 하며, 실행도 함께하고 평가도 함께 하는 활동이 전제되어야 한다. 생산에서 결과물까지 그리고 평가와 환류체계까지 공동으로 참여하여 진행하는 과정을 담아야 거버넌스인 것이다. 민간의 제안을 검토하고 지원여부만을 결정하고 지원하는 상호 분담형 구조가 아닌 것이다. 거버넌스도 이와 같이 행정 편의적 관점에서 회자되는 경우가 많다. 그야말로 거버넌스가 아닌 ’거버넌센스‘이다. 사고방식부터 바꾸자. 시흥시와 교육청, 그리고 민간진영이 모여서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한 아름다운 동행을 시작해야 한다. 시흥교육시민포럼이 교육거버넌스의 체계를 담을 수 있도록 포럼이 그 역할을 해야 한다. 교육거버넌스 구축과 마을교육공동체 실현이라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다양한 주체를 발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그릇을 키워야 한다. 시흥에서 시작하면 뭐든 최고가 된다는 자부심을 갖고, 교육거버넌스의 출발이 아름다운 동행으로 이어지기 기대해 본다.

안만홍 ( 도시환경연구소 소장, 시흥교육시민포럼 정책위원장)

안만홍의 Eco-Eye, 칼럼•에세이

About the author

The author didnt add any Information to his profile yet
No Responses to “교육거버넌스 구축으로 마을교육공동체 꿈이 현실이 되길…”

Leave a Reply